보도자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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품질 비교정보 소비자의 제품 구매,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 높아
품질 비교정보
소비자의 제품 구매,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 높아
- 품질 비교정보 확산을 위해 정보제공 채널 다변화 추진 -
소비자 권익증진과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(원장 윤수현)이 제공하고 있는 ‘상품 품질 비교정보(2023년, 22개 품목*)’가 실제로 소비자의 제품 선택 및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.
* 소비자정보 종합포털사이트 ‘소비자24(https://www.consumer.go.kr)’ 내 품질 비교정보(비교공감) 코너를 통해 한국소비자원 18개 품목(자동차용 선팅필름, 김치냉장고, 액상 세탁세제, 루테인, 생리대 등) 및 소비자단체 4개 품목 (어린이 스포츠 안전모, 요가매트, 밀크초콜릿, 단백질 바) 정보생산·제공
■ 품질 비교정보, 소비자의 제품 구매· 선택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 높아
품질 비교정보를 접한 후 실제 해당 제품을 구매(계획 포함)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(1,000명) 중 86.9%(869명)는 해당 정보가 ‘구매할 제품을 결정하는 과정에 영향을 끼쳤다’고 답변해 품질 비교정보가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구매· 선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됐다.
■ 품질 비교정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, 91.3%로 높아
소비자의 91.3%(913명)가 품질 비교정보 내용에 만족한다고 평가했으며 만족 이유는 ‘품질· 성능 비교평가 결과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(19.7%)’가 가장 많았고, ‘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정보를 알 수 있다(15.2%)’, ‘품질· 가성비 우수제품 정보가 실제 구매· 선택에 유용하다(14.7%)’ 등의 순이었다.
■ 구매, 선택 가이드 주요 평가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만족도 높아
한국소비자원은 2023년부터 품질 비교정보 제공 시 핵심 평가결과(품질·성능, 가성비 등)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1장으로 요약한 구매· 선택 가이드를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. 소비자의 89.0%(890명)는 구매· 선택 가이드가 품질 비교정보의 만족도 및 활용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.
■ 제품 환경성 평가정보, 친환경 소비문화 조성에 긍정적 효과 있어
소비자의 87.8%(878명)는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었고, 그중 94.8%(832명)는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한 환경성* 검증· 평가정보가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해 환경보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소비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■ 품질· 환경성 비교정보의 효과적 확산을 위해 정보제공 채널 다변화 추진
한국소비자원은 더 많은 소비자가 품질· 환경성 비교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동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(동영상, 카드뉴스 등)로 재가공하여 유튜브· SNS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 제공하는 등 정보확산을 추진하고 있다. 아울러 소비자의 정보 수요가 높은 품목에 대한 실사용 환경조건의 시험평가 및 가성비 우수제품 발굴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 공감형 정보생산· 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.
출처: 한국소비자원_보도자료 일부 발췌